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상태 확인 – Query Monitor

1. 개요

저는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제작할때 할때 항상 하는 작업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이 쿼리 모니터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하는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재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상태를 이처럼 알기쉽게 잘 알려주는 플러그인이 없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예를들어 사이트가 플러그인을 몇개 설치했더니 뭔가 상태가 좀 이상하다, 혹은 사이트가 이전보다 느려진것같다고 느껴질때가 있는데

원인을 알아야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쿼리 모니터는 이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제작하는 개발자에게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이 플러그인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설치

  1. 쿼리 모니터 플러그인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설치 혹은 워드프레스 관리자의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query monitor 로 검색해서 설치
  2. 활성화
  3. 어드민 바에 아래와 같은 항목이 추가됐는지 확인
  4. wp-content/plugins/query-monitor/wp-content/db.php 파일을 복사해서 wp-content 폴더에 복사해 넣습니다. ( 참고 링크 )

일단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별도의 설정화면은 없습니다.

 

사용법 , 보는법

1. 간략 보기

숫자만 써있어서 알기 어려울텐데, 위 스크린샷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0.94s : 이 페이지가 로딩에 걸린 시간 ( 참고용이며 정확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
  2. 22.41MB : 이 페이지 로딩에 사용된 메모리
  3. 0.0261s : 이 페이지에 사용된 데이터베이스에서 값을 가져올때(쿼리) 걸린 시간의 합
  4. 106Q : 이 페이지에 사용된 쿼리의 총 수

참고로 위 스크린샷은 이 사이트 관리자 글목록의 결과값이며 보통 106개의 쿼리에 페이지 로딩에 0.9 초정도 걸리는것 같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이 플러그인은 데이터베이스에서 값을 가져오는데 걸리는 시간과 오류가 있는지를 알려주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단 개발자가 아니라면 1번과 3번 숫자의 의미만 알 수 있으면 됩니다. ( 사실 배경색이 빨간색으로 표시됐을경우의 의미를 아는게 더 중요합니다. )

여기서 여러분이 운영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쿼리 모니터를 설치해놓고 위 스크린샷과 비교를 해보는것도 좋겠습니다. 1초 정도에 로딩이 끝난다고 한다면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위 숫자보다 중요한것은 “배경색” 입니다. 뭔가 문제가 있을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나온다는것은 아파치 에러 로그에도 기록될 정도의 에러가 발생했다는 뜻이며 이 페이지를 불러올때 뭔가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은게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선적으로 해결하는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상 빨간색이 뜰때는 PHP 코드에 문제가 있거나 외부 사이트에서 값을 받아오는 동작이 있는데 못받아오는 경우 ( 예 : 플러그인이나 테마 버전 체크 등 ) 가 많았습니다.

오렌지색으로 뜰 경우도 있는데 이건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DB 에서 값을 받아오는 동작이 느릴경우, 즉 슬로우 쿼리가 발생했다거나 PHP 코드에 기본값 설정이 안되있는 등의 경우입니다.

 

2. 상세 보기

여기서부터는 개발자가 봐야할 영역입니다. 어드민바의 쿼리 모니터 항목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항목이 많으므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좀더 자세한것은 플러그인 페이지의 설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1. PHP deprecated : php 코드에 에러가 있을경우 혹은 권장사항 알림
  2. Queries : 이 페이지에 사용된 쿼리들 목록
  3. Queries by caller : 쿼리 정보를 호출한 펑션 단위로 표시
  4. Queries by Component : 쿼리 정보를 컴포넌트 ( 플러그인, 테마 등..) 단위로 표시
  5. request : 이 페이지에 사용된 값, 정보,
  6. rewrite rules : 이 페이지의 URL 규칙
  7. template : 이 페이지의 파일
  8. scripts & styles : 이 페이지를 표시할때 사용된 스크립트와 스타일
  9. hook : 이 페이지에 사용된 훅, 액션 및 필터 목록
  10. languages : 현재 사이트에 플러그인과 테마의 언어파일이 있는지 여부
  11. http requests : 외부 사이트와 연동할경우 동작 목록
  12. transients set : 이 페이지에 사용된 워드프레스 db 캐시 목록
  13. environment : 서버 환경 정보
  14. 이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true false 펑션 정보, 위 스크린샷으로 설명하자면 이 사이트는 멀티 사이트이고 그중 메인 사이트이며 SSL 이 적용됐으며 글 상세페이지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1,2,11 번입니다.

1번은 PHP 코드가 에러가 났을 경우인데 플러그인 혹은 테마의 코드가 잘못 만들어져 있다면 발생합니다.

2번은 DB 인데 에러는 잘 발생하지 않지만 한꺼번에 많은 값을 가져오는 큰 쿼리일 경우 슬로우쿼리로 표시됩니다. DB 의 설정값마다 다를수 있지면 여기서는 0.05초 이상이 걸리면 슬로우쿼리로 취급하며 0.05초면 빠른거 아냐? 라고 생각할수 있는데 DB 가 느리면 페이지에 별 내용이 없더라도 속도가 느려지는 일차적인 원인이 됩니다.

이 슬로우쿼리는 여러 원인이 있을수 있는데, 어쩌다 한번이 아닌 모든 페이지에서 지속적으로 같은 슬로우쿼리가 발생한다거나 하면 수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1초 이상이 걸린다면 심각하다고 봐야하며 그 페이지는 빨라질 수가 없습니다.

8번은 필요한 스크립트나 스타일을 불러오지 못했을경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간혹 발생합니다.

11번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며 외부 사이트와 연동, 예를들어 관리자의 플러그인 목록 페이지에 가면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에서 내 플러그인과 최신 버전과의 버전 체크를 하게 되는데

이 동작이 시간이 걸리거나 값을 못받아오는 경우입니다. 서버 환경 (호스팅이 아닌 자체 서버) 에 따라서는 아예 값을 받아오지 못하는 경우도 봤으며 이때문에 페이지 로딩에 1분정도 걸리는 경우도 봤습니다.

 

마치며

이 플러그인은 겉으로는 알기 힘든 사이트의 상태를 알기쉽게 알려주며 의사로 치면 청진기같은 도구라고 생각하면 될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개발은 이 쿼리모니터 플러그인이 나오기 전과 후가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며 번거로운 확인 작업이 정리해서 깔끔하게 표시해주기때문에 한번에 끝나게 됐습니다.

실제 유저 페이지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기때문에 프로그래밍의 지식이 없다고 하더라도 일단 설치는 해놓고 내 사이트의 상태가 어떤지 체크는 해두는게 좋습니다. ( 배경색이 빨간색이 되는지 )

예를들어 대체로 문제가 생긴다면 첫째로 플러그인, 둘째로 테마인데

이 사이트의 경우 개인 블로그라서 규모가 작은것처럼 보이지만

플러그인도 200개 이상이 설치되어있고 활성화된것도 30개가 넘으며 제가 테스트용으로도 막 사용하며 만들다가 만 플러그인도 여러개가 있어서 정리는 안되고 있지만  페이지 로딩 속도는 1초 이상은 잘 안걸리는것 같습니다. ( 한꺼번에 몰아서 지우긴 할겁니다..; )

이 쿼리 모니터를 보고 속도에 영향을 준다거나 에러가 발생하는 플러그인은 아예 도입을 하지 않습니다. 관리를 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개인적으로 플러그인이 아니라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에 추가해도 좋을만한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플러그인을 개발한 분은 이 외에도 유용한 플러그인을 많이 개발해 뒀으니 한번쯤 봐두면 유용할 겁니다.

query monitor 개발자 플러그인 목록

 

사용중인 웹 폰트를 쉽게 확인할수 있는 크롬 확장 ( extension ) 프로그램 3 개

이 웹에 사용된 폰트가 뭐지? 혹은 작업중인 웹에 사용된 폰트가 제대로 적용된것인지 확인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아래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WhatFont

  1. 크롬에서 이 링크를 클릭합니다.
  2. 추가합니다.
  3. 추가가 끝나면 크롬 우측 위에 이런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4. 아이콘을 클릭후 확인하고 싶은 웹 페이지의 글자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면 Koverwatch 라는 폰트를 사용중이고 사이즈는 21px 에 컬러는 #444444 를 사용중인걸 알 수 있습니다.

확인 후 폰트 확인 모드에서 빠져나갈때는 ESC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 우측 상단의 Exi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보통 개발자 콘솔을 열어서 확인하게 되는데, 이 앱을 사용하면 좀더 간편하고 알기쉽게 표시해 줍니다.

 

유의해야 할점은 “이 확장 프로그램으로 봤을때는 나눔 고딕인데 실제로는 돋음체더라.” 라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css 설정은 맞게 들어가 있는데 실제 폰트는 적용되지 않은 상황’ 인데, 이 이 확장 프로그램의 기능은 단순히 css 에 설정되어 있는 폰트 정보를 보기좋게 표시해주는것 뿐입니다.

이런 상황은 자주 있지는 않고 폰트 다운로드 경로가 설정되지 않았다거나 하는 사소한 실수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WhatRuns

이 프로그램은 1의 whatfont 처럼 폰트만 보여주는게 아니라 이 웹사이트가 무엇으로 만들어졌으며 어떤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중인지 얄려줍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사이트라면 테마와 플러그인은 뭘 사용중인지  알려줍니다.

마찬가지로 설치하면 아이콘이 나오고 클릭하면 아래와같이 보여줍니다.

버전까지 정확하게 나오지는 않네요. 플러그인도 저렇게 많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것들은 대부분 맞게 나옵니다.

 

3. CACHE CLEAR

이건 폰트 확인용은 아니지만 웹 제작 혹은 CSS 나 스크립트를 변경할때 있으면 좋습니다. 버튼 클릭 한번으로 캐시를 삭제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들어 CSS 는 분명 수정을 했는데, 수정한게 웹에는 반영이 안되어있을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럴경우 사용중인 브라우져의 옵션에 들어가서 캐시 삭제를 해야하는데 이마저도 번거롭기에 이 확장 프로그램 버튼 한번으로 삭제하는 것입니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확장 프로그램이지만 웹과 관련된 일을 할경우 없으면 불편합니다.

참고로 2번 whatruns 와 3번 cache clear 는 파이어폭스 버전도 있습니다.

 

WordPress 업로드 확장자 추가 및 한글 파일명 자동 영문 변환 – Rocket Media Library Mime Type

Rocket Media Library Mime Type

사실 이 플러그인을 만든건 꽤 됐는데, 사용법이 워낙 간단해서 (설명할게 없어서) 그동안 소개글을 쓰지 않다가 플러그인 업데이트도 한 겸 해서 작성해 봅니다.

WordPress 의 자료실 Media Library 는 보안상의 이유로 업로드를 할 수 있는 확장자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hwp 같은 파일은 업로드가 허용되지 않는데 이를 허용으로 바꿀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이래서 만들었습니다.

  1. 일단 제가 사용하려고 만들었습니다. 이게 큰 기능도 아니고 코드 몇줄 넣으면 되긴 하는데 그때마다 매번 추가해서 넣어야하고.. 플러그인으로 만들어두면 프로그래머가 아닌 분들도 쉽게 사용하지 않을까 해서 만들었습니다.
  2. 업로드한 파일이 한글명일 경우 표시될때 경로명이 깨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3. 업로드한 파일이 많아질경우 같은종류의 파일명만 표시해서 찾고자하는 파일을 좀더 찾기 쉽게하기 위해서

이런 플러그인이 이미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찾아봤는데 제가 만든 당시에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모르겠군요.

 

특징

  1. 허용할 파일 확장자를 Yes / No 로 선택하고 저장하는걸로 끝입니다.
  2. 추가적으로 한글 파일명을 업로드했을경우 이를 영문으로 바꿔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3. 네이버 API 를 사용하면 한글 파일명을 영문으로 번역해서 바꿔줍니다.
  4. 오직 파일 업로드에만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페이지나 기능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설치 후 플러그인 활성화 > 설정 > 업로드 파일 타입 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업로드하길 원하는 확장자에 Yes 로 체크하고 저장하면 끝입니다.

정말로 이게 끝입니다.

 

Step 2

그 외 추가 설정입니다.

  1. 파일 업로드시 한글 파일명을 영문으로 자동 변환 : 말 그대로 한글 파일명이 업로드 됐을경우 자동 영문바꿈 설정
  2. 변환된 파일명에 업로드 일시를 붙임 : 파일명 뒤에 업로드된 시간 (예 : 2017-08-28-19-07-03) 를 추가합니다.
  3. 한글 파일을 영문으로 변환시 네이버 번역 API를 이용해 변환 : 한글 파일명을 네이버 번역 API 를 사용해 영문으로 번역합니다. 1번은 의미없는 문자 나열이지만 이걸 사용하면 정확하진 않아도 의미있는 파일명이 붙습니다.
  4. 3번을 사용하려면 네이버의 Client ID, Client Secret 이 필요하며 이곳 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플러그인의 다운로드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공식 홈 에서 받거나 관지라 메뉴 “플러그인 추가하기” 에서 Rocket Media Library Mime Type 으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맺으며

이상으로 간단한 사용법을 살펴봤습니다.

  1. 필요한 파일 확장자가 있으면 요청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2.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하는 건의나 버그가 있을경우 댓글 남겨주세요.

 

WordPress 미디어 업로드 용량 설정하기

WordPress 미디어 업로드 용량 설정

WordPress 의 미디어 라이브러리는 일반적으로 이미지나 그 외 파일을 올려놓는 자료실 같은 곳입니다.

그러나 업로드 할수있는 파일의 용량에 제한이 걸려있으며 이는 사용중인 호스팅 서비스에 따라 다릅니다.

이 용량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업로드 가능한 용량 확인

  • 변경하기 전 내 사이트의 업로드 용량 제한은 어떻게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해야겠죠. 관리자 페이지 > 미디어 > 파일 올리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Screenshot_13

현재 15메가로 설정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사용중인 테마의 functions.php 파일에 설정하는 법

  1. 현재 사용중인 테마의 functions.php 파일을 엽니다. 이 파일은 wp-contents/themes/내가 사용중인 테마 이름/ 안에 있습니다.
  2. 아래의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 여기서 upload_max_size 는 한번에 업로드 할 수 있는 파일의 최대 용량을 뜻합니다.
  • post_max_size 는 예를들어 게시판에 글을 등록하려 할때 첨부파일을 여러개 업로드 할 수 있을때 이것들을 모두 합친 용량입니다. upload_max_size 와 같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 max_execution_time 값은 업로드 시간 제한인데 여기서는 300 초로 설정했지만 큰 의미는 없는 설정값이며 무시해도 좋습니다. 보통 대용량으로 업로드 할경우 업로드 시간이 길어질 수 있는데 그럴때 설정하는 값입니다.

 

2. php.ini 파일에 설정하는 법

  1. 이 방법은 가급적 프로그래머나 서버 관리자가 하는게 좋습니다. 우선 php.ini 파일을 열어 아래 설정을 찾아서 원하는 용량을 설정합니다.

  • 항목에 대한 설정은 위와 동일합니다. 서버를 재시작해야 반영됩니다.

 

3. .htaccess 파일에 설정하는 법

  1. 이 방법 역시 가급적 프로그래머나 서버 관리자가 하는게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 항목에 대한 설명은 위와 동일합니다.

 

마치며

설정이 끝나면 미디어 업로드에 반영이 됐는지 관리자 페이지 > 미디어 > 파일 올리기 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이런 몇가지 설정법이 있는데 가급적 1번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서버를 재시작할 필요도 없고 가장 쉽습니다.

또한 이용중인 호스팅 서비스에 따라 설정해도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번과 3번의 방법을 같이 시도해보시면 될것같습니다.

 

이 포스트는 아래의 글을 참고했습니다.
How to Increase the Maximum File Upload Size in WordPress
3 ways to increase maximum upload limit file size in media of wordpress

WordPress 에서 한글 폰트를! – Rocket Font

Rocket Font

text text text text

WordPress 는 다국어를 지원하며 한글 관리자 메뉴를 지원하지만 대부분의 테마는 영문 폰트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한글 폰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css 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래서 만들었습니다.

  1. 개발자나 퍼블리셔가 봤을때 몇줄 안되는 간단한 처리이지만 css 파일을 열어야 하고
  2. 이 작업을 사이트를 새로 구축할때마다 매번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이를 css 코딩없이 설정값 변경으로 처리하고 싶었고
  3. css 에 지식이 없는 분들도 한글 폰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 고 생각해서 만들었습니다.

사실 3번의 이유가 가장 큽니다.

사이트 방문자 분석을 보니, 생각보다 한글폰트 사용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것 같았거든요.

 

특징

  1. 설정 페이지의 설정값을 바탕으로 css 파일을 만들고 이 css 파일을 사용합니다.
  2. css 는 폰트와 관련된 설정, font-family 와 color, font-size, line-height 의 요소를 사용합니다. (그 외의 요소는 추가하지 않습니다.)
  3. 만들어진 css 파일은 또한번 minify 버전으로 압축되어 용량이 작습니다. (100 byte 미만)
  4. 용량이 작으므로 부담이 없고 속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구글 및 jsdelivr 의 CDN 에서 폰트를 가져오고 있는데 이는 폰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며 이 폰트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속도는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2번 과정에서 만들어진 css 를 사용자 화면 및 관리자의 비주얼 에디터(Tinymce) 에서 사용합니다.
  5. font-family 를 생성하기 때문에 한글 폰트뿐만 아닌 영문 폰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글 전용 폰트와 영문 전용 폰트를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Screenshot_130

설치 후 설정 > 로켓 폰트를 클릭하면 위와같은 관리 메뉴가 나옵니다.

현재 한글 폰트는 나눔 바른 고딕,

영문 폰트는 Impact, Charcoal 로 설정했습니다.

이 상태로 저장하면 끝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위의 설정으로 했을때 유저 페이지의 결과 예 입니다. 한글은 나눔 바른 고딕으로, 영문은 Impact 로 표시되어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Screenshot_163

 

Step 2

조금 더 상세한 설정 방법입니다. 두번째 탭 “각 태그별 크기 및 글 간격 설정” 을 클릭합니다.

Screenshot_164

말 그대로 태그별 상세 설정이며 설정 가능한 태그는 body, h1, h2, h3, h4, h5, h6, p 태그입니다.

여기서는 body 태그의 설정법만 보겠습니다. 나머지 태그의 설정법도 동일합니다.

  1. 사용 : 현재 태그의 설정을 사용할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사용하지 않음으로 했을 경우 body 태그는 폰트 및 색상, 크기, 글 간격의 설정이 적용되지 않을것입니다.
  2. 폰트 색상 : 폰트의 색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색상 코드를 잘 모를경우 클릭하면 팔레트가 나오기때문에 팔레트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3. 폰트 크기 : 폰트의 크기입니다. 슬라이더를 좌 우로 이동하면 변경됩니다.
  4. 글 간격 : 폰트의 글 간격입니다. 슬라이더를 좌 우로 이동하면 변경됩니다.

위에 “body 태그의  폰트 크기를 지정해 주세요….” 라는 글이 있는데, 현재 body 폰트의 설정이 리얼타임으로 반영되어 나옵니다. 리뷰라고 보시면 될것같네요.

 

Step 3

기타 옵션입니다. 두가지가 있습니다.

Screenshot_165

  1. 폰트 표시 방식 : 테마에 따라서 폰트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ss 에 !important 처리가 되어있는 경우인데 이럴경우 jQuery 방식으로 바꿔보세요.
  2. 워드프레스 기본 에디터에서 폰트 사용 :  워드프레스 기본 에디터(Tinymce)에서 한글 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사용하지 않음” 으로 되어있습니다.

 

맺으며

이상으로 간단한 사용법을 살펴봤습니다.

  1. 적용 태그에 li 도 넣을까 했는데 일단 넣지는 않았습니다. 필요하다면 고급 옵션에서 li 로 지정하면 됩니다.
  2. 폰트는 18개인데 제가 알고있는 오픈소스 한글 폰트는 전부 넣었으며 추후 추가할 수 있는 폰트가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3. 한글의 경우 오픈소스 폰트가 많지가 않습니다. 이는 영문에 비해 한글의 경우 조합되는 문자의 가짓수가 많기때문에 제작이 어려운 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4. 여러개의 폰트를 사용하는 기능을 고려해 봤는데 폰트 용량이 너무 커져서 속도면에서 좋지 않아서 한개만 지정해서 사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5.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하는 건의나 버그가 있을경우 댓글 남겨주세요.

 

Rocket Font Plugin Download

필요하다면 Github 에도 등록해 두었으니 Fork 해서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GPL 라이센스 입니다.)

Rocket Font Plugin Github Page